FASHION

아커드, ‘아커드 크루’ 성료

20250626 ARKERD 2 1
[사진제공=아커드(ARKERD), 목공 팀 ‘아쿠아리안’]

현장에서 태어난 워크웨어 브랜드 아커드(ARKERD)가 소규모 작업자 팀을 위한 맞춤형 작업복 프로젝트 ‘아커드 크루’를 성황리에 마무리하며, 작업복을 통한 산업안전 문화 확산과 현장 중심 작업복의 가치를 다시금 조명했다.

‘아커드 크루’는 최소 제작 수량, 비용 등의 현실적 제약으로 고품질 작업복에 접근이 어려웠던 6인 이하 소규모 작업팀에게 현장 맞춤형 작업복을 제작해 주는 프로젝트다. ▲목공 팀 ‘아쿠아리안’ ▲인테리어 팀 ‘앤틀러즈’ ▲반려견 훈련 및 사진작가 팀 ‘써클오브독스’ 등 총 3개 팀이 참여했다.

20250626 ARKERD 3 2
[사진제공=아커드(ARKERD), 목공 팀 ‘아쿠아리안’]

약 4개월간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는 아커드의 작업복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비스포크(Bespoke) 시스템’을 기반으로 진행됐다. 아커드는 작업복 제작에 앞서 먼저 각 작업 현장에 직접 방문해 작업 방식과 환경을 면밀히 살피고, 작업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작업복에 대한 요구를 상세하게 확인했다. 현장 사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설계된 작업복은 3D 디자인 시안으로 구현해 작업자들에게 전달되었고, 이후 샘플 실착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각 환경에 최적화된 ‘단 하나뿐인 작업복’을 완성했다.

20250626 ARKERD 4 3
[사진제공=아커드(ARKERD),인테리어 팀 ‘앤틀러즈’]

완성된 작업복은 단순한 유니폼을 넘어, 작업자의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장비로 평가받았다. 현장에서의 편의성과 활동성을 높이는 디테일은 물론, 반복 동작과 위험 요소를 고려한 유연하고 견고한 설계가 특히 유용하다는 반응이 많았다. 또한 “전문성과 단정함을 갖춘 디자인은 외부 미팅이나 고객 응대 시에도 신뢰감을 주는 요소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20250626 ARKERD 5 4
[사진제공=아커드(ARKERD), 인테리어 팀 ‘앤틀러즈’]

‘아커드 크루’를 통해 제작한 작업복은 단순한 작업 효율성 개선에 그치지 않았다. 많은 크루들이 “작업복 하나 바꿨을 뿐인데 팀 분위기와 일에 대한 태도까지 달라졌다”고 말할 만큼 일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 그리고 팀에 대한 소속감까지 눈에 띄게 높아졌다는 의견을 보였다.

20250626 ARKERD 1 1 5
[사진제공=아커드(ARKERD), 반려견 훈련 및 사진작가 팀 ‘써클오브독스]

아커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소규모 현장 작업자들과 직접 대화하며 예상보다 더 세밀한 작업장의 불편과 안전의 사각지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체감했다. 등산복으로 작업복을 대체하거나, 개인 비용으로 안전 장비를 마련하는 등 현장의 작업복 환경은 여전히 열악한 수준이었다. 이러한 현장의 한계와 갈증을 직접 확인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작업복을 설계하는 일이야말로 아커드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임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아커드 관계자는 “아커드 크루는 단순한 작업복 지원을 넘어, 작업복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과 소규모 작업장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는 프로젝트였다”며 “향후 시즌2 운영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커드 크루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커드 공식 인스타그램(@arkerd.offici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About 아커드(ARKERD)
아커드는 1,600도의 쇳물을 다루는 철강 현장에서 시작된 브랜드다. 덥고 뜨거운 작업장에서 일하는 동료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어, 2022년 대한제강의 워크웨어 브랜드로 탄생했다. 아커드는 작업자들이 일하는 매 순간 충분히 보호받고,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하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옷이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서 작업자의 안전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매개체로 ‘작업복’의 변화를 선택했다.

아커드는 방염복, 작업복, 유니폼, 안전화를 제작하고 있으며, 이 제품들은 자사의 ‘비스포크(Bespoke)’ 시스템을 통해 현장 맞춤형 제작이 가능하다. 특히 방염복은 슈퍼섬유 아라미드 원단을 사용하고, 공인시험기관과 연계한 13가지 항목의 자체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하는 등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48 Likes
4 Shares
0 Comments

김수경

여성복, 캐주얼 담당 에디터입니다. 셀럽스타일 및 국내외 컬렉션을 전문적으로 취재합니다. designers@fashionseoul.com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