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X 트리엔날레 밀라노, 문화 파트너십 공개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X 트리엔날레 밀라노, 문화 파트너십 공개 | 1
밀라노 팔라조 델라르테 Palazzo dell’Arte에 자리한 트리엔날레 밀라노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Fondation Cartier pour l’art contemporain 과 트리엔날레 밀라노 Triennale Milano 이 두 기관이 전례 없는 문화적 파트너십을 선보인다. 유럽 내 공공 기관과 민간 기업의 이 새로운 형태의 파트너십을 통해 2020년 10월부터 8년간 밀라노에서는 다양하고 풍성한 전시와 라이브 쇼를 만나볼 수 있다.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X 트리엔날레 밀라노, 문화 파트너십 공개 | 2
파리 소재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건물

그 시작은 2020년 10월 17일부터 2021년 2월 7일까지 진행될 브라질 아티스트 클라우디아 안두자르 Claudia Andujar의 클라우디아 안두자르, 야노마미의 투쟁 Claudia Andujar, The Yanomami Struggle 전시로, 1970년대 이후 야노마미족을 촬영하고 보호하는 데 자신의 삶을 바쳐온 아티스트의 특별한 작품을 모았다.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X 트리엔날레 밀라노, 문화 파트너십 공개 | 3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트리엔날레 밀라노 전시 사진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프로그램에서 영감을 받거나 혹은 두 기관 간의 긴밀한 협업으로 이루어진 전시는 트리엔날레 밀라노 내 1,300m2 규모의 공간에서 펼쳐진다. 현대 예술 창조라는 공통의 비전을 공유하는 두 기관은 모두 현대 예술, 건축, 디자인, 패션, 영화, 과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세계적 규모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 사회가 직면한 환경 문제라는 공동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2019년 제22회 트리엔날레 밀라노 국제 박람회에서는 전시 Broken Nature: Design Takes on Human Survival 내에 버니 크라우스 Bernie Krause와 유브이에이 United Visual Artists의 위대한 동물 오케스트라 The Great Animal Orchestra 전시를 소개하기도 했다.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은 알레산드로 멘디니 Alessandro Mendini, 엔조 마리 Enzo Mari, 최근에는 포르마판타스마 Formafantasma에 이르기까지 이탈리아 아티스트들과의 만남과 그들을 소개하는 전시뿐만 아니라 재단 컬렉션을 통해 오랜 시간 이탈리아 예술 부문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

유럽의 유수 기관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아이디어 순환을 통해 아티스트를 후원하며 그들의 작품을 알리고, 현대 사회에 의미 있는 관점과 시각을 제공하는 것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이 시기에 이번 협업은 현대 예술 창조물과 생각을 지지하는 새로운 담론을 이끌어내는 장이 되어 줄 것이다.

2020년 10월 17일 클라우디아 안두자르, 야노마미의 투쟁 전시와 함께 시작되는 파트너십은, 이후 아르헨티나 예술가 기예르모 쿠이차 Guillermo Kuitca가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컬렉션을 큐레이팅한 레 시토아앵 Les Citoyens 전시로 이어질 예정이다.

319 Likes
9 Shares
0 Comments

강채원

슈즈, 백, 주얼리 등 액세서리를 담당합니다. 희귀한 액세서리와 공예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designers@fashionseoul.com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