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 펠로우 33명 발표
세계 최고의 주얼리 & 워치 메종 까르띠에의 사회 공헌 프로젝트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Catier Women’s Initiative)가 2023년의 펠로우 33명을 발표했다. 특히 올해는 한국 온라인 멘탈케어 솔루션 전문 기업 포티파이 문우리 대표가 동아시아 지역 펠로우 3인 중 한명으로 이름을 올리며 한국 여성 창업 무대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2006년부터 시작, 15년 이상 지속되어 온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Cartier Women’s Initiative, CWI)는 영향력 있는 여성 창업가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초기 단계의 여성 창업가들이 이루어온 성취와 잠재력을 조명하고 이들이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재정적, 사회적, 인적 자원을 지원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리더십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국가 및 분야와 상관없이, UN 지속 가능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가 정의한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갖추고자 하는, 여성이 운영하거나 여성이 소유한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한다.
2023년 에디션의 경우,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에 새로운 지역별 및 주제별 어워드를 도입하는 동시에 지원금과 총 펠로우 수를 33명으로 늘리는 등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했다. 올해 새롭게 추가된 오세아니아와 사하라 이남 프랑스어권 아프리카를 포함하여 9개의 지역 어워드와 2개의 주제별 어워드가 포함된 총 11개의 어워드로 구성됐다. 2021년 과학 기술 선구자 부문 어워드(Science and Technology Pioneer Award)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데 이어, 2023년에는 다양성, 공정성 및 포용성 어워드(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를 신설하며 다른 어워드들과 달리 모든 성별에게 열려 있다. 본 어워드는 소수자 커뮤니티를 위해 더욱 동등한 접근성과 결과물,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적 해결책을 장려하고자 하는 시범적인 프로그램이다.
2023년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는 지역 어워드 9개와 주제별 어워드 2개 부문에서 각각 상위 3개의 비즈니스를 대표하는 33명의 어워드 수상자를 선발했으며, 특히 올해는 포티파이의 문우리 대표가 동아시아 지역 어워드에 이름을 올리며 한국 창업씬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포티파이는 온라인 멘탈케어 전문 기업으로, MINDLiNG이라는 인공지능 앱을 운영하고 있다. UN 지속 가능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중 3번째인 건강과 웰빙, 9번째인 산업, 혁신 및 인프라 그리고 10번째인 격차의 해소를 목표로 한다. 문우리 대표를 포함, 33명의 어워드 수상자는 지원금 외에도 맞춤형 멘토링 및 코칭, 미디어 노출, 네트워킹 기회와 더불어 세계적인 경영대학원 인시아드(INSEAD)의 교육 과정 혜택을 받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에 대해 까르띠에 인터내셔널의 대표 겸 CEO 시릴 비네론(Cyrille Vigneron)은“16년 이상 여성 창업가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온 까르띠에에서 여성들은 항상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올해 우리는 신설된 두 개의 지역 어워드와 다양성, 공정성 및 포용성 어워드를 통해, 전 세계에서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 이들에 대한 인식을 넓히게 되어 기쁩니다.” 라고 말했다.
한편,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는 16년 동안 63개국의 영향력 있는 여성 창업가 298명에게 총 7,440,000달러(한화 약 97억4000만원)의 사업 지원금을 전달했다. 모든 과정은 가장 시급한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공동의 신념에 따라 이루어졌다.
11개 어워드 별 1위 수상자는 2023년 5월 10일 파리에서 열리는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 시상식에서 발표된다. 1위 수상자에게는 10만 달러, 2위와 3위에게는 각각 6만 달러와 3만 달러가 수여된다. 이를 위해 올해의 총 지원금은 사상 최대 규모인 200만 달러(한화 약 26억1900만원)로 증가했다.
이번 행사는 올해의 주제인 ‘선의를 위한 힘(Forces for Good)’에 따라,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협업을 추진하고 시스템 차원에서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까르띠에 메종의 열정을 반영할 예정이다. 이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협업이 지닌 힘을 인식하기 위한 UN 지속 가능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17번째 목표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Partnerships for the Goals)’와 일치하기도 한다.
까르띠에 여성 창업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어워드 수상자에 관한 영상은 www.cartierwomensinitiative.com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