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포츠 ‘트레일 러닝’ 열풍속으로
3월의 시작과 함께 따뜻한 봄기운이 완연해 지고 있다. 드디어 겨우내 움츠렸던 몸에 기지개를 펴고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계절이 찾아온 것.
만약 자신의 한계를 시험할 새로운 스포츠를 찾고 있는 아웃도어 마니아가 있다면 이번 봄에는 전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아웃도어 스포츠, 트레일 러닝에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한다.
아웃도어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트레일 러닝이라는 이름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는 있다. 하지만 개념만큼은 전혀 어렵지 않다. 일반적인 러닝 코스를 벗어나 산과 들판을 ‘달리는’ 스포츠이기 때문.
트레일 러닝은 대체로 도시에 인접한 도로 위를 달리는 마라톤과 달리 아름다운 자연경관 속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고, 일반적인 산악 트레킹보다 많은 운동량이 요구되기 때문에 평소 마라톤과 등산에 2% 모자란 아쉬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특히 안성맞춤인 스포츠다.
트레일 러닝은 이미 해외에서 대중화된 스포츠이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2000년대 중반에 태동하기 시작해 현재까지 10여년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미국의 트레일 러닝 인구는 400만명을 넘어섰고 매주 수 백 개의 대회가 펼쳐지고 있을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하다. 한편 아시아에선 홍콩과 일본이 트레일 러닝의 선두주자다.
일본은 이미 트레일 러닝 마니아가 30만명을 넘어섰고 홍콩의 경우 워낙 많은 대회가 개최되는 탓에 정부가 신규대회를 제한하는 정도라고 하니 그 열기를 짐작할 만하다. 이에 반해 국내 트레일 러닝 인구는 아직 1만명 정도로 미미한 수준. 그러나 최근 관련 대회 및 이벤트가 지속적으로 개최되면서 국내에서도 트레일 러닝이 새로운 스포츠 문화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트레일 러닝을 즐기기 위해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다. 트레일 러닝은 긴 시간 동안 일정 난이도 이상의 코스를 뛰어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개인의 건강상태에 맞는 운동 목표와 난이도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이다.
또한 운동강도가 높은 스포츠인 만큼 자신의 몸을 보호할 신발과 의류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 경사를 오르내리는 코스를 반복해서 달려야 하기 때문에 무릎과 발목을 보호해주는 쿠셔닝 기능을 가진 신발은 필수 아이템이다.
더욱이 올해에는 꽃샘추위가 4월까지 이어진다고 예보되는 만큼 활동성과 보온성 모두를 충족시킬 외투 또한 잊지 말고 준비하자.
# 트레일 러닝은 전문 브랜드로
트레일 러닝 전문 브랜드 몬트레일의 트랜스 알프스 아웃드라이(Trans Alps™ OutDry)는 트레일 러닝에 최적화된 쿠셔닝 기능을 자랑하는 다목적 슈즈다. 제품은 플루이드가이드 기술을 바탕으로 발의 쏠림 및 비틀림 방지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플루이드폼을 통해 향상된 쿠션감을 제공한다.
편안한 착용감과 함께 피로감을 줄여줄 맥시멀 쿠션 기능은 특히 트레일 러닝에 최적화된 기능. 완벽에 가까운 방투습 기능으로 특허 받은 아웃드라이 기술도 제품이 가지는 또 다른 장점이다. 가격은 22만원.
전문가급 고기능성 아웃도어 브랜드 마운틴하드웨어의 식스 런 보울 재킷(Six Run Bowl Jacket)은 서멀Q엘리트(Thermal.Q Elite)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다운재킷이다. 우수한 보온성을 자랑하는 재킷으로 허리에서 팔로 이어지는 안쪽 부분에 스트레치 원단을 사용해 봄철 활동성을 강화했다.
이어 스마트폰이나 지갑과 같은 간단한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도록 가슴 부위에 포켓을 위치하며 활동성을 중시하는 아웃도어 마니아를 배려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무엇보다 제품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서멀Q엘리트 소재. 일반 합성 충전재보다 3배로 밀집된 필라멘트 구조로 가벼우면서도 뛰어난 보온력을 자랑한다. 가격은 21만원.
tip 제주국제트레일러닝대회
대회명 : 제주국제트레일러닝대회(Jeju International Trail Running)
주 최 : 가시리 마을회, A-PLAN
주 관 : 2016 제주국제트레일러닝대회 조직위원회
후 원 : 제주특별자치도
대회일시
5km 오름 트레킹: 2016년 5월15일(일요일 09:30)
10km 트레일 러닝: 2016년 5월15일(일요일 09:30)
50km 울트라 트레일: 2016년 5월 14일(토요일 06:00)
대회장소
5km 오름트레킹: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사슴이 오름(가시리풍력발전단지)
10km 트레일 러닝: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사슴이 오름, 따라비 오름 일대(가시리풍력발전단지)
50km 울트라 트레일: 한라산
※장소와 거리는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한시간
참가접수: 2016년4월 12일까지 제주국제트레일러닝대회 홈페이지 접수
참가비: 5km, 10km : 3만원
50km : 8만원
※참가접수 마감(4월 12일) 후 참가비는 환불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