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합리적 소비자 위해 이제 “안 팔아요”
결혼을 앞두고 이영은씨(30세ㆍ서울)는 새 집에 둘 정수기와 공기청정기를 온라인몰에서 세트로 대여했다. 두 가지 상품을 함께 대여하니 결제금액의 일부를 포인트로 되돌려 받아 플러스적인 절약효과도 거둘 수 있었다. 비데와 매트리스도 렌탈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 이 씨는 이들도 같은 곳에서 클릭 한 번으로 편리하게 결제를 마쳤다. 목돈의 부담에서 벗어난 이영은씨는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결혼 준비에 임할 수 있었다.
뭐든 다 파는 온라인몰이 최근 ‘안 팔기’에 나섰다.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정수기, 공기청정기는 물론 비데, 매트리스, 운동기구, 타이어, 안마의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생활용품 렌트에 나서고 있기 때문.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은 가전 및 가구뿐 아니라 특별한 날 입을 정장과 드레스까지도 대여하고 있다.
온라인 렌탈 서비스의 경우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묶음상품의 경우 더욱 합리적이다. 가령 롯데닷컴에서 정수기와 공기청정기를 함께 36개월 이상 대여하는 경우 각각 대여하는 것보다 정수기는 월 1만원, 공기청정기는 월 8천원이 절약된다.
실제 롯데닷컴에 따르면 지난 해 6월부터 12월까지 렌탈‧케어상품 매출은 월 평균 81.5%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닷컴은 렌탈 서비스뿐 아니라 시간 활용과 소비 모두 합리적인 방향을 꾀하는 현대인들을 위해 생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생활 서비스의 범위도 확대되어 지난 해 5월부터는 매트리스 케어, 7월부터는 가사도우미 서비스까지 총 27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닷컴 생활팀 최치영 책임은 “몇 년간 렌탈 상품을 찾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담당 MD가 따로 배정되기도 했다”며 “최근에는 관련 서비스 역시 다양해져 미용기기나 예복 렌탈 서비스, 자동차관리 서비스까지 인기를 얻는 추세다”고 말했다.
이에 롯데닷컴은 오는 28일까지 ‘렌탈‧케어 특별대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대여 서비스 및 생활 서비스를 한데 모아 선보이며 롯데닷컴에서 ‘렌탈케어’를 검색하면 매장으로 바로 연결된다.
대표 추천 상품은 정수기,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등의 렌탈 서비스다. LG, 쿠쿠전자, 코웨이 등 다양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고급 예복, 유아용품 등도 준비됐다. 생활 서비스로는 입주/이사 가사 도우미 서비스도 눈 여겨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