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21 UNIVERSE’ 전세계 밀레니얼들 폭팔적 반응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라인프렌즈가 4일, 라인프렌즈 공식 SNS 채널에서 공개한 ‘BT21 UNIVERSE’가 첫 화부터 대박이 났다. ‘BT21 UNIVERSE’의 1화인 <BT21의 가족&친구 1>이 영상 공개 하루도 되지 않아 전체 조회수 100만을 돌파하고, 유튜브 내 인기 영상 3위에 등극하는 등 전세계 밀레니얼 세대들의 활발한 인터렉션과 함께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것.
‘BT21 UNIVERSE’는 라인프렌즈와 방탄소년단이 컬래버레이션해 만든 캐릭터 IP인 ‘BT21’의 새로운 세계관에 대해 방탄소년단이 직접 등장, 각자의 상상력을 발휘해 소개하는 총 9편의 시리즈 영상으로, 본편에 앞서 티징 영상 공개만으로 큰 화제를 모았다.
또한 지난 1일에는 BT21 트위터 계정에서 만우절을 기념해 ‘BT21 UNIVERSE’를 추측할 수 있는 다듬어지지 않은 스케치 이미지들이 공개되자 “새로운 캐릭터에 대한 정보가 숨어있는 것 아닐까”, “이번에 공개된 캐릭터들이 BT21의 라이벌 같다” 등의 반응과 함께 1시간도 되지 않아 댓글이 6,000개 이상 달리며, 관련 콘텐츠가 빠른 속도로 공유 및 확산된 바 있다.
글로벌 밀레니얼들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가 된 이번 ‘BT21 UNIVERSE’ 1화 <BT21의 가족&친구 1>에서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둘러 앉아 ‘BT21 2차 토론회’ 개최를 알리며, 시리즈의 첫 번째 주제인 ‘BT21의 가족과 친구’를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방탄소년단의 RM이 ‘BT21의 미래를 만들어 보는 시간’임을 알리자, BT21 캐릭터 개발에 직접 참여한 방탄소년단 멤버 전원이 BT21의 새로운 스토리를 만드는데 의욕을 불태우는 모습이 비춰졌다.
이후 본격적으로 BT21의 RJ(알제이)와 KOYA(코야), SHOOKY(슈키)의 가족과 친구에 대한 스토리가 이어졌다. 진이 RJ(알제이)의 숨겨진 성장 배경에 대해서 밝히면서, RJ(알제이) 부모님의 이름을 위트 있게 소개해 멤버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또한 RM은 KOYA(코야)가 ‘이파리’와 친구가 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소개했다. 이어서 슈가가 SHOOKY(슈키)의 가족과 친구 등 TATA(타타)와 만나기 전 과거 스토리를 전하면서, 익살스럽게 지은 SHOOKY(슈키) 친구들의 이름을 공개하자 멤버들의 폭소가 터져 나왔다.
흥미로운 BT21 캐릭터의 과거 스토리와 방탄소년단의 유쾌한 매력, 멤버 간의 ‘케미’가 고스란히 담긴 ‘BT21 UNIVERSE’의 1화에 전 세계 소비자들은 “BT21 UNIVERSE 정말 대박이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직접 들려주는 BT21의 스토리에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었다”, “매번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마블의 세계관처럼, 한 편의 애니메이션과 같은 BT21 UNIVERSE가 앞으로 어떤 숨겨진 이야기를 펼쳐 나갈지 정말 기대가 된다”는 반응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SNS 상에서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BT21 캐릭터와 스토리에 대한 다양한 추측과 해석이 쏟아지며 새로운 BT21 세계관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BT21’ 캐릭터들의 숨겨진 과거와 미래, 가족과 라이벌, 친구 등에 관해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자유롭게 논의하는 메이킹 과정이 담긴 ‘BT21 UNIVERSE’ 시리즈 영상은 BT21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매주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RJ(알제이)와 KOYA(코야), SHOOKY(슈키)의 가족과 친구에 대해 공개된 1화 <BT21의 가족&친구 1>에 이어 다음 주에는 방탄소년단의 정국과 뷔, 제이홉, 지민이 들려주는 COOKY(쿠키)와 TATA(타타), MANG(망), CHIMMY(치미)의 과거에 대한 스토리를 담은 2화 <BT21의 가족&친구 2>가 공개될 예정이다.
그 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세계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BT21’을 통해 교감과 소통의 기회를 마련해온 라인프렌즈는4월 중 SNS을 통해 전세계 밀레니얼 소비자들이 직접 ‘BT21’ 캐릭터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할 예정이다.
‘BT21’은 글로벌 아티스트의 창의성과 라인프렌즈만의 독보적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결합해 캐릭터 IP를 개발하는 ‘프렌즈 크리에이터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한 첫 번째 캐릭터로 업계 내 독특한 탄생 배경과 전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뜨거운 인기와 화제를 모으며 글로벌 밀레니얼 대표 캐릭터로 성장했다.
이번 ‘BT21 UNIVERSE’를 통해 기존의 캐릭터들과는 차별화된 IP 개발 및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는 라인프렌즈가 이번에는 또 어떤 남다른 시도를 통해 새로운 성공 공식을 써 내려갈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