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올 한 해 MZ세대 쇼핑 취향은?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앱 사용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2022 에이블리 연말 결산’을 공개했다.

올 한 해 MZ세대 쇼핑 취향은? | 1
사진제공 에이블리

연간 앱 사용 시간 ‘41억 분’, 상품 찜 ‘3억 개’ 돌파

올해 에이블리 유저들의 앱 사용 시간은 총 41억 5,500만 분으로, 연수로 환산하면 7907년이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앞서 에이블리는 월간 앱 실행 횟수 12억 4천만 회를 달성하며 앱 사용률 지표에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1년간 ‘상품 찜(좋아요)’ 수는 3억 개를 돌파하고, 구매 후기는 1천 8백만 건을 넘어섰다. 이로써 에이블리 누적 찜 수는 10억 개, 누적 리뷰 수는 4천 5백만 건에 달한다. 에이블리는 패션 외에도 뷰티, 라이프, 푸드까지 카테고리 확장에 성공하며 상품력을 강화한 점이 유저들의 앱 사용 활성화에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사계절 내내 Y2K 열풍

2022년은 사계절 내내 Y2K 열풍이었다. 검색 데이터 분석 결과, 유저들이 에이블리에서 검색한 데이터는 올 한 해에만 5천 6백만 건을 넘어섰다. 걸그룹 '뉴진스'가 재현한 2000년대 스타일 '뉴진스룩'이 MZ세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크롭’, ‘와이드팬츠’ 등이 계절 관계없이 최다 검색을 기록했다. 에이블리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 역시 Y2K 대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 통 넓은 청바지, ‘와이드 데님 팬츠’가 차지했다. 그룹 ‘NCT’ 팬들이 즐겨 입는 무채색 코디 스타일로 알려진 ‘시즈니룩’이 주목받으며 ‘NCT’ 키워드가 인기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의류는 등산복의 일상화, 패션 잡화는 하이엔드 브랜드로 가심비가 대세

일상복과 자연스럽게 매치하는 아웃도어 패션, ‘고프코어룩’ 트렌드가 에이블리에서도 두드러졌다. 캐주얼 풋웨어 ‘크록스’는 에이블리 브랜드 상품 중 최다 판매를 기록했으며 나이키 ‘스우시 반바지’는 올해 가장 많은 신규 리뷰가 등록됐다. 에이블리 상품 찜 분석 결과, SS 시즌에는 젝시믹스 ‘업텐션 레깅스’, FW 시즌에는 네파의 ‘포켓백 미드 덕다운 자켓’이 1위를 기록했다. 패션잡화에서는 비비안웨스트우드, 생로랑, 판도라, 아페쎄, 어그 등 하이엔드 및 프리미엄 브랜드가 상위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보아 가심비(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 경향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카드지갑, 미니백, 액세서리, 목도리 등 비교적 가격 부담이 적은 잡화 상품을 중심으로 나를 위한 소비를 즐기는 MZ세대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올 한 해 MZ세대 쇼핑 취향은? | 2
사진제공 에이블리

엔데믹, 급격한 기온변화로 빠른 배송 인기 고공행진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경제활동 및 각종 페스티벌, 해외여행이 재개되면서 올해 에이블리 빠른 배송 ‘샥출발’ 서비스는 역대 최고 성장세를 기록하고 92%의 높은 구매 만족도를 기록했다. 겨울이 다가올수록 급격한 기온 변화와 해외여행 증가로 빠른 배송 인기는 고공행진 중이다. 일반 배송의 경우 월요일이 주문이 가장 많은 반면 ‘샥출발’ 주문이 가장 많았던 요일은 수요일로, 주말을 앞두고 빠른 배송 니즈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최다 판매를 기록한 상품은 ‘볼레로 크롭 가디건’, 가장 많은 긍정 리뷰를 얻은 상품은 ‘하이넥 집업 니트가디건’으로, 모든 계절 활용도 높은 가디건류가 인기를 끌었다.

패션, 뷰티, 라이프 연간 인기 상품 할인

에이블리는 뜨거운 고객 성원에 힘입어 오는 31일까지 패션, 뷰티, 라이프 연간 인기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에이블리 내 모든 상품에 적용 가능한 총 2만 4천 원 상당의 할인 쿠폰팩과 빠른 배송 ‘샥출발’ 상품 1만 원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한 24% 할인 쿠폰으로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 자신의 쇼핑 습관과 취향을 확인할 수 있는 ‘나만의 연말 결산 리포트’도 선보인다. '나만의 쇼핑 리포트'를 캡쳐하고 에이블리 공식 계정과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하면 10명을 추첨해 3만 원 상당의 쇼핑 지원금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많은 유저분들의 관심과 성원 덕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에이블리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쇼핑 트렌드를 이끄는데 앞장설 수 있었다”라며 “이번 연말 결산 프로모션을 통해 자신의 쇼핑 유형과 취향을 알아보고, 원하는 상품도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175 Views
6 Shares
0 Comments

문 병훈

세계 일주를 꿈꾸는 패션 기자 mbh@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