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 1
<사진제공=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알렉산더 맥퀸이 웨일스 남부에 사는 학령기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Ffasiwn Stiwdio(‘패션 스튜디오’를 뜻하는 웨일스어)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력을 발산하고 사회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패션 이미지를 제작한다.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 2
<사진제공=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2020년 여름부터 알렉산더 맥퀸은 웨일스 남부 계곡 마을에 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인하우스 자수사, 직원, 교육 팀을 블래노 그웬트(Blaenau Gwent)로 보내서 몇 달 동안의 협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각자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흥미진진한 패션, 사진, 자수 워크숍을 통한 창작 교육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 3
<사진제공=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알렉산더 맥퀸의 수장 사라 버튼(Sarah Burton)은 2020년 가을 겨울 컬렉션을 디자인할 때 이 지역의 다채로운 풍경과 공예, 시, 문학에서 영감을 받은 바 있다. 그런 사라 버튼이 이 지역에서 진행할 활동형 프로젝트를 구상한 것은 샬롯 제임스(Charlotte James)와 클레멘타인 슈나이더만(Clementine Schneidermann)의 작품을 보았던 것이 계기가 되었다.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 4
<사진제공=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샬롯 제임스는 웨일스 머서티드빌에서 태어난 웨일스 출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영화 감독이며, 클레멘타인 슈나이더만은 웨일스에 살고 있는 프랑스 출신의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이다. 샬롯과 클레멘타인이 맥퀸 팀과 함께 구상하고 블레이나(Blaina) 커뮤니티 센터에 있는 청소년 선도원 미셸 허터(Michelle Hurter)가 진행한 이 프로젝트는 2020년 6월에 시작 되었다.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 5
<사진제공=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손수 옷을 짓고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을 경험할 수 있게 구성된 이 패션, 커스터마이징, 사진 워크숍에는 12~17세 청소년들이 참여했다. 해당 기간에 이동 제한 조치가 실시되고 해제되기를 반복했기 때문에, 맥퀸 팀은 안전한 환경에서 세션을 진행하고 사정이 여의치 않을 때에는 원격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 6
<사진제공=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맥퀸 아틀리에와 함께 수행한 스케치, 가족들과 함께 한 연구, 글, 자수, 사진, 피팅의 결과물을 샬롯과 클레멘타인이 나흘에 걸쳐 촬영했으며, 촬영지로는 웨일스 내 브린모어, 에버틸러리 공원, 블레이나, 키퍼스 폰드 블래나번, 오그모어바이시를 선택했다.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 7
<사진제공=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그로부터 1년 뒤인 현재, 알렉산더 맥퀸은 이 프로젝트 전체를 기록한 책을 출간한다. 패션에 통찰을 더하고 지역사회에 독창적인 예술의 기운을 불어넣은 샬롯과 클레멘타인의 상상력이 담긴 이 책은 청소년들의 창작열, 같은 지역에 사는 가족과 청소년 노동자들의 응원을 보여준다.

알렉산더 맥퀸 X 청소년들, 아름다운 창작의 기록 | 8
<사진제공=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이 프로젝트는 사라 버튼이 추구하는 알렉산더 맥퀸의 패션 교육을 한 단계 확장시킨 결과로, 2019년부터 맥퀸은 영국 전역의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설을 개방하고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이 컬렉션 제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잔여 원단을 기부하고 재 유통하는 계획을 전개해왔다.

알렉산더 맥퀸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사라 버튼은 “웨일스 청소년들과 협업하고, 교류하는 이 경험을 통해 모두가 영감을 받았다. 알렉산더 맥퀸의 근원에는 공동체의 가치에 대한 믿음, 젊은이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확신이 있다. 이 책에는 우리가 지난 해에 무엇을 배웠는지 기록했고, 여기서 아이디어 창작 활동에 누구든 동등하게 접근하도록 했을 때, 어떤 변화의 힘을 일으킬 수 있는지 볼 수 있는 증거자료가 되었다”고 이번 웨일스 프로젝트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189 Views
7 Shares
0 Comments

강채원

슈즈, 백, 주얼리 등 액세서리를 담당합니다. 희귀한 액세서리와 공예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designers@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