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옆 패션쇼, “역량있고 창의적인 인재 모십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이 한국패션을 모티브로 한 특별 기획 문화행사를 열고 창의적이고 역량있는 패션디자이너, 작가 및 기획자 모집에 나섰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1월 13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으로 본격적인 3관 시대를 연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진흥재단이 처음으로 협업한 자리로 갤러리 아트존의 ‘패션,음악, 그리고 대중문화’ 기획 전시와 연계한 한국 현대 실용디자인의 우수성을 선보이는 패션쇼를 현대자동자의 후원으로 주최하였다.
열린 미술관을 표방하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국민의 생활 속에서 문화 향유 활동을 증진시키자는 ‘문화가 있는 날’의 취지를 공유하며 2014년부터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누구나 미술관 전시와 문화행사를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그 일환으로 서울관에서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패션쇼(Art Collaboration Fashion Show in MMCA, Seoul)>라는 제목으로 6월 25일 열릴 예정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측은 “일반적인 패션쇼 개념을 허물고자 기획된 이번 공모는 패션을 통해 비슷한 가치를 추구하는 동료 디자이너나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아트 콜라보레이션(Art Collaboration) 작업 뿐 아니라 자신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독특한 퍼포먼스 및 상품 개발 아이디어 등의 새로운 기획방향을 선호한다”고 전했다.
김세희 아트존 디렉터는 “현대적 감각으로 과감하고 화려해진 ‘한국 패션’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흥미롭게 선보여질 수 있는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패션쇼 기획안은 가산점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가 방법은 5월 22일부터 29일까지로 1차 서류를 통과한 팀에 한하여 6월 5일 2차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6월 10일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기획안(팀)은 활동 지원금 300만원과 함께 국립현대미술관과 현대자동차가 협업해 운영 중인 갤러리 아트존에서의 전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응모 접수 안내]
공모 기간 : 1차 서류 : 2014년 5월 22일 ~ 29일
2차 프레젠테이션 : 2014년 6월 5일
선정 기준 : 1) 기획의 창의성, 2) 작품의 특수성,
3) 적합성, 4) 장소 및 기획 주제와의 연관성
결과 발표 : 1차 결과 발표 : 2014년 6월 2일(상시 개별고지)
최종 결과 발표 : 2014년 6월 10일까지
지원 방법 : 온라인 접수(collabo.artzone@gmail.com)
+ 해당 신청서류와 포트폴리오 및 작품 파일 제출
+ 첨부서류 : 지원신청서 1부, 자기소개서 , 패션쇼 기획안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