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한류 마케팅, 스타모델의 기용

송중기

서울, 명동거리에 가면 한류스타 실 사이즈 패널이 반기듯이 줄을 서있다. 실 사이즈 패널은 중국, 일본을 비롯해 태국, 인도네시아 등 한류 붐을 타고 방문한 여행객들에게 포토존이 되고는 한다.  상해의 한인촌, 홍췐루(虹泉路)의 뚜레쥬르, 카페베네 앞도 한때 포토존으로 인파가 바글바글했다. 패션 브랜드 중에서 모델 실 사이즈 패널을 매장 입구에 세우는 방식이 유독 한류스타를 기용한 브랜드에서 많이 보이는 것은 심미적으로 훌륭하지는 않더라도 한류 마케팅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 K-pop에서 시작한 한류, 이제는 K-beauty 그리고 K-fashion까지
HOT, NRG 등 1세대 아이돌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류는 K-pop 스타에서 드라마/영화 등의 영상 콘텐츠로 이어지며 한류스타들을 기용한 브랜드들이 매출 신장을 기록하는 중이다. 콘텐츠 산업 이외에 가장 큰 열풍으로 K-beauty 가 조명 받았는데 그 영향으로 중국에서 국산 화장품 브랜드들은 한국 현지 판매가에 비해 약 2.5배의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한국의 미용시술을 받기 위해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수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아직 K-fashion 은 타오바오나 티몰 등 온라인, 모바일 매체를 통한 동대문 스타일, 그 중에 여성복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드라마,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한류의 영향력은 계속되고 있고 한류스타들과 그들의 패션 스타일이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으며 MADE IN KOREA 가 좋은 이미지로 구축되어있는 만큼 앞으로의 성장가치는 긍정적 보인다.

세계가 인정한 패셔니스타, G-dragon
그룹 <빅뱅>의 G-dragon은 한국에서도 그렇지만 중국에서도 독보적인 패셔니스타의 이미지가 확고하다. 글로벌 브랜드 KAPPA를 살펴보면 한국에서는 박수진이 모델로 래쉬가드 컬렉션 ‘AQUATHLON’, 트레이닝 컬렉션 ‘T.R.X’ 등 스포츠 퍼포먼스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G-dragon이 모델로 스타일을 강조하며 스포츠 스트리트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중국 내수 브랜드인 HIPANDA는 스트리트 캐릭터 브랜드로 2015년부터 G-dragon을 모델로 기용했다.

1-4

▶ 드라마 <상속자들>, 박신혜
<상속자들>의 중국 인기를 통해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구축한 박신혜는 여성복 Roem, 스포츠  Rapido 의 모델로 활동 중이다.
특히 Roem은 ‘송혜교 → 수지(miss A)→박신혜’로 모델을 교체했는데, 2007년부터 송혜교와 함께 구축되어온 브랜드이미지를 새롭게 이어나가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기대된다.

2-1

 

▶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김수현
 김수현은 의식주 모든 부분에 걸쳐 모델로 기용되었는데, 대표적으로 백산수(白山水), 피자헛(必胜客), 레노버 스마트폰 ZUK Z2, 현대자동차 ix25, 선양 지역 부동산 프로젝트 oneworld 世界城 등으로 총 16개 기업, 중국화 1억 1000만 위안(한화 약 180억 원)을 벌어들였다고 한다. 패션부문에서는 <별에서 온 그대> 이전부터 한국에서 ZIOZIA, BEANPOLE outdoor 의 모델이었는데 특히 ZIOZIA는 <별에서 온 그대>에 PPL효과를 톡톡히 누렸고 BEANPOLE은 아웃도어가 서브라인으로 비중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매장 입구 쪽에 배치하여 김수현을 노출하는 전략을 썼다.

4-1

▶ 드라마 <태양의 후예>, 송중기

가장 최근에 지나간 한류 폭풍 <태양의 후예>로 송중기는 단숨에 중국의 국민남편이 되었다. 글로벌 SPA 브랜드 WHO.A.U는 송중기를 모델로 기용하진 않았지만 발 빠르게 움직여 <태양의 후예>의 유 대위♡강선생, ‘송송커플’스타일로 전략 테이블을 꾸몄고 린넨 스커트와 까뮤 플라주 티셔츠의 매출을 올렸다. 중국 내수 브랜드인 Mark Fairwhale (马克华菲)은 새롭게 송중기를 모델로 발탁했고 코오롱 스포츠는 상하이 쉬자후이(徐家汇) 강후이 광창(港汇广场) 5층에 위치한 매장을 알리기 위해 2개 층을 아우르는 크기의 송중기 플래그를 거는 마케팅을 진행했다.

 
5-3

별에서 온 그대> 천송이 립스틱, <태양의 후예> 송혜교 쿠션 등 K-beauty 대박 사례에 비하면 아직 K-fashion 은 미미한 수준이다. 아무래도 패션은 단품보다 스타일이 유행을 하고 그 스타일은 각 브랜드에서 재해석이 끝없이 가능하며 심지어는 오리지널 모방상품도 시장에 순식간에 깔리기에 어려운 싸움인 건 틀림없다. 하지만 WHO.A.U 사례와 같이 비록 한류스타를 모델로 기용하지 않았더라도 유행하는 콘텐츠에서 고객이 반응할 수 있는 감성을 건드리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패션이 재밌는 이유는 정답이 없다는 것이기 때문에 막대한 자본력만이 시장에서의 성공을 보장한다는 뻔한 논리가 아니라 기발한 아이디어와 영리한 마케팅이 성공하는 사례도 많길 기대한다. 

139 Likes
3 Shares
0 Comments

SHANGHIGHER

SHANGHIGHER는 중국 상하이 패션 마켓 리서치 / 상권 / 트렌드 / 상품 / VM / 브랜드 / 브랜드 프로모션 등 전반적인 중국 패션 산업을 리서칭하는 재中 단체입니다. blog.naver.com/fashioninsh

Related Articles

Back to top button

Adblock Detected

Please consider supporting us by disabling your ad bloc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