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부산시, 도심형 의류봉제지원 작업환경 개선에 큰 성과

2020년 84개 기업지원 총 169개 기업 지원

부산시 지원으로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가 주관하는 도심형 의류봉제지원센터 ▲스마트 봉제장비 임대지원 사업 ▲의류제조업체 작업환경 개선사업이 부산지역 영세 의류봉제업체에 큰 힘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에 따르면 스마트 봉제장비 임대지원, 의류제조업체 작업환경 개선사업이 의류봉제 업체 사업주뿐만 아니라 근로자들도 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 사업을 통해 2019년 총 85개 업체(환경개선 63개, 장비임대 22개)를 지원하였으며 2020년에도 84개 업체(환경개선61개, 장비임대 23개) 지원이 완료 되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불황에도 중소 업체에게 다소나마 위안이 되었다고 밝혔다.

부산의 섬유패션 제조산업은 전국 4위 규모(1938개 업체 1만 636명, 2018년 기준)이며, 지역 섬유패션산업 내에서도 사업체와 종사자 수가 가장 많은 업종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최근 내수부진, 경기불황 등으로 인한 일감 감소로 경영여건 악화는 물론 봉제기술 인력 고령화, 작업환경 노후화 등 고용환경도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2019년부터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에 도심형 의류봉제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영세기업의 작업장 환경개선으로 제습기, 냉온방기 등 설치구입, LED조명, 환풍덕트 시설공사, 집진기, 노후 보일러 등 공장시설 개선에 따른 업체당 500만원까지 최대 80%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최신 봉제장비 이용지원을 위하여 본봉기, 오버록기, 인타록기 등 일반 봉제기를 비롯해 컴퓨터 미싱기, 심실링기 등 특수장비를 포함한 약 41종의 봉제장비를 최대 12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2020년 지원을 받은 모 기업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작업장 내 LED조명 교체 및 노후 배선 정리 등을 지원 받아 근로자 분들에게 쾌적한 근로환경 조성, 생산능률 향상 등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만족한다.”며 코로나 19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답답한 마음이 다소 위안이 되었다며, 의류봉제 산업분야에 첫 지원사업인 만큼 이번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앞으로도 더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부산지역 의류봉제업체 1,838개사 중 3년간 지원 할 수 있는 업체 수는 12%(219업체)로 수혜를 받지 못한 많은 기업이 발생한다”며 사업 연장의 필요성을 부산시에 제안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극심한 경기침체 속에도 부산지역 업체들의 경영극복을 위한 노력으로 작업환경 개선 및 장비 임대지원 사업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부산 일자리 창출 대표 제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문의는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051-744-6321~2 / btfa@fashioncity.or.kr)로 하면 된다.

318 Views
7 Shares
0 Comments

문 병훈

세계 일주를 꿈꾸는 패션 기자 mbh@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