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버버리, 미래 지향적 소셜 리테일 매장 오픈한다

영국 럭셔리 패션 브랜드 버버리는 중국의 기술 허브 지역인 심천에 위치한 럭셔리 업계 최초의 소셜 리테일 매장을 오픈한다. 이번 소셜 리테일 매장은 실제 환경과 소셜 공간을 오가는 디지털 방식의 몰입형 리테일 경험이 가능한 미래 지향적 매장으로 텐센트와의 기술 제휴를 통한 이 매장은 심천 베이 믹스시(Bay MixC)에 2020년 7월 31일에 오픈할 예정이다.

럭셔리 고객에게 영감과 즐거움을 선사하도록 설계된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매장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 참신하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버버리 브랜드와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텐센트와의 독점적인 파트너십의 첫단계인 이 콘셉트는 소셜 미디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서 출발해 실제 리테일 환경까지 적용된다. 고객은 전용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익스클루시브 콘텐츠와 개인화된 경험을 누리고 각자의 커뮤니티와 이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이 매장은 고객이 새로운 탐색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유의 콘셉트와 특색을 지닌 각 공간에서 독특한 인터랙티브 경험이 가능하다. 버버리의 풍부한 헤리티지를 가득 느낄 수 있는 이 매장은 트렌치코트, 토마스 버버리 모노그램, 자연과 버버리 애니멀 킹덤을 포함해 리카르도 티시가 정의하는 하우스 코드를 기념한다.

마르코 고베티(Marco Gobbetti), 버버리 최고경영자는 “버버리는 창조성이야말로 가능성을 여는 힘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항상 새로움을 개척하는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지켜왔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가능성이 있는 경계를 확장합니다. 소셜 및 리테일을 중심으로 한 혁신에 있어 중국은 디지털 방식에 정통한 럭셔리 고객들이 본거지로 있는 최적의 시장입니다. 우리는 텐센트와 함께 럭셔리 리테일에 대한 기대를 재정의할 새로운 콘셉트를 개척했습니다. 협력사 간 독점적인 파트너십의 첫단계인 중국 심천의 소셜 리테일 매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넘나들며 고객과 소통하고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탐험의 공간입니다. 버버리는 이를 통해 고객과 교류하는 방식의 획기적 변화를 시사하고,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매장 오픈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버버리의 새로운 소셜 리테일 매장은 발명가이자 몽상가였던 브랜드 창립자 토마스 버버리의 개척 정신을 기반으로 혁신과 창의를 통해 끊임없이 경계를 확장해가려는 열망과 버버리의 선구자적 역사를 반영한다. 또한, 중국 내 나머지 버버리 네트워크까지 확장할 혁신을 시험할 수 있는 배움과 실험의 독특한 공간이다.

리카르도 티시(Riccardo Tisci), 버버리 크리에이티브 총괄 책임자는 “저는 자연과 기술을 연결하는 극적인 균형감과 에너지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 매장은 흥미롭고 새로운 콘셉트로 디지털과 실제 영역을 결합하여 자연과 기술의 관계를 다양하게 모색합니다. 매장의 모든 요소를 통해 외부세계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카페에서 볼 수 있는 버버리 애니멀 킹덤 프린트 뿐만 아니라 완전한 몰입형 경험인 트렌치 익스피리언스(Trench Experience)와 디자인 소재의 작은 디테일 등에서 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친숙한 버버리 하우스 코드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발견의 경험을 선사하는 인터랙티브 공간을 통해 버버리 커뮤니티를 하나로 모으고자 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에디터 노트

위챗(WECHAT) 미니 프로그램

버버리는 텐센트와의 제휴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 미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위챗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익스클루시브 콘텐츠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셜 리테일 매장을 색다른 활기를 더할 예정이다. 이 미니 프로그램은 고객들이 실제로 또는 가상 세계에서, 보다 강화된 방식으로 매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객 맞춤 디지털 툴이다. 고객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매장 투어 및 제품 탐색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전용 고객 서비스, 매장예약방문 예약, 이벤트 그리고 매장 내 카페이자 커뮤니티 공간인 토마스 카페의 테이블 예약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소셜 화폐

버버리와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참여할수록 고객은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미니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한 버버리 소셜 화폐를 통해 특별한 혜택을 얻고, 전용 콘텐츠와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모든 고객은 사랑스러운 동물 캐릭터를 받게 되며 매장 및 소셜 공간에서의 참여를 통해 점차 다양한 캐릭터와 의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소셜 화폐는 토마스 카페의 특별 메뉴부터 미니 프로그램의 콘텐츠까지 다양한 사용이 가능하다.

매장

버버리, 미래 지향적 소셜 리테일 매장 오픈한다 | 5

본 신규 매장은 합판 소재부터 거울과 고광택 소재까지 다양한 재료와 재질로 만들어진 진열대와 받침대로 구성되었으며, 베이지, 피스타치오, 핑크, 블루 컬러와 함께 토마스 버버리 모노그램과 사슴 프린트가 인상적인 실내를 연출한다. 본 매장은 10개의 룸으로 구성된 539평방미터/5800평방피트 규모의 공간으로, 다음의 공간과 서비스를 통해 진정한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한다.

인터랙티브 매장 쇼윈도

매장의 디지털 경험은 입구의 인터랙티브 쇼윈도에서부터 시작된다. 버버리 2020 가을/겨울 런웨이 ‘메모리즈’ 무대의 거울 설치물에서 영감을 얻은 쇼윈도는 사람의 형체를 비추고 움직임에 반응하는 동적인 조형물로, 순간을 캡쳐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선사한다. 쇼윈도는 시즌마다 최신 컬렉션과 하우스 코드를 반영해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한다.

QR 코드

버버리, 미래 지향적 소셜 리테일 매장 오픈한다 | 6

고객은 버버리의 최신 컬렉션과 시즌 제품을 살펴보고 심천 매장에서만 구매 가능한 익스클루시브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모든 상품은 상품에 부착된 QR 코드를 사용해 디지털 스크린과 연결하여 더욱 다채로운 방식으로 매장을 경험할 수 있다. QR 코드를 스캔하면 미니 프로그램에서 추가 콘텐츠와 제품 스토리를 확인하고 소셜 화폐를 모을 수 있다. 스윙 태그에 스캔 가능한 코드를 부착해 제품과 디지털 경험을 이어주는 방식을 선보이는 첫 번째 버버리 매장이다.

토마스 카페

버버리, 미래 지향적 소셜 리테일 매장 오픈한다 | 7

본 패션 하우스의 창립자 토마스 버버리의 이름에서 연유한 토마스 카페는 버버리 커뮤니티를 위한 매장 내 전용 공간이다. 크리에이티브 총괄 책임자 리카르도 티시가 선보인 독창적인 코드에서 영감을 얻은 인테리어 디자인은 고광택 톤의 베이지 컬러와 레이어드 커튼, 경사진 미러링 공간이 돋보인다. 또한 매장 벽면에 연출된 리카르도의 브랜드 아카이브 프린트와 토마스 카페만의 전용 식기 등을 통해 카페 전체에서 자연과 버버리 애니멀 킹덤의 디테일을 느낄 수 있다. 독창적이고 모던한 퓨전 요소를 담은 메뉴는 영국과 중국의 차 문화를 조명한다. 고객은 위챗 미니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소셜 화폐를 모아 새로운 메뉴 아이템을 획득하여 더욱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카페는 토크 공간과 워크숍, 전시, 라이브 공연을 포함해 다양한 활동을 위한 커뮤니티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는 다이나믹한 공간으로 디자인되었으며,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피팅룸

본 매장은 세 가지 버버리 하우스 코드인 버버리 애니멀 킹덤, 리플렉션, 토마스 버버리 모노그램을 조명하는 고유한 콘셉트로 연출된 세 개의 피팅룸 디자인을 선보인다. 피팅룸은 버버리 상품을 착용해보는 경험을 특별하게 기념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으며, 각 룸마다 자체 플레이리스트 라이브러리가 있어 원하는 음악을 즐길 수 있다. 고객은 원하는 피팅룸을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

트렌치 경험

버버리 시그니처인 트렌치코트를 기념하는 ‘트렌치 익스피리언스(Trench Experience)’는 고객이 소셜 화폐를 모아 이용할 수 있는 특별 전용 공간이다. 외부 요소로부터 보호 기능을 선사하는, 통기성이 좋은 방수 소재를 개발한 토마스 버버리의 비전을 조명하는 이 공간은, 고객들이 버버리 헤리티지를 실제로 경험하고 나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어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는 몰입형 디지털 경험 공간이다.

제품 관련

  • 버버리 심천 매장 캡슐 컬렉션
  • 심천 매장에서만 구입가능한 익스클루시브 캡슐 컬렉션은 남성과 여성을 위한 다양한 캐주얼 제품으로 구성된다.
  • 레디투웨어에는 티셔츠, 스웨트셔츠 및 메탈릭 로고 아플리케가 돋보이는 워싱 데님 재킷이 포함된다.
  • 또한 어망, 패브릭 조각 및 산업용 플라스틱 등을 활용해 재생된 지속 가능한 나일론 원사인 ECONYL® 소재로 제작된 토마스 버버리 모노그램 프린트 재킷도 함께 선보인다.
  • TB 썸머 모노그램 팝업:
  • 버버리는 TB 썸머 모노그램 컬렉션 런칭을 기념하며 여름날의 자유로움과 긍정적인 애티튜드가 느껴지는 매장 내 팝업을 런칭한다.
  • TB 썸머 모노그램 CGI 캠페인에서 선보인 기하학적 스케이트 파크와 수영장에서 영감을 받은 공간 디자인으로 서핑보드, 타일 바닥과 벽면, 그리고 토마스 버버리 모노그램 받침대가 인상적인 디스플레이를 연출한다.
  • 토마스 버버리 모노그램은 버버리 크리에이티브 총괄 책임자인 리카르도 티시와 영국의 아트 디렉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인 피터 새빌(Peter Saville)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시킨 합작품이다. 리카르도는 버버리에 합류한 직후, 하우스 아카이브에서 발견한 20세기 모티프에서 영감을 얻어 새로운 하우스 코드를 디자인했다.
  • TB 썸머 모노그램 컬렉션은 시그니처 ‘TB’ 이니셜 모티프를 통해 하우스의 창립자와 버버리 헤리티지를 기념하는 컬렉션으로, 다크 베이지, 아쥐르 블루, 그라파이트, 오렌지가 돋보이는 코발트 블루를 포함한 새로운 컬러와 대담한 크기의 프린트로 새롭게 선보인다.

1.9k Likes
7 Shares
0 Comments

김수경

여성복, 캐주얼 담당 에디터입니다. 셀럽스타일 및 국내외 컬렉션을 전문적으로 취재합니다. designers@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