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서포터즈 마케팅에 주목하라

서포터즈 마케팅에 주목하라 | 1

패션업계에서 서포터즈 마케팅이 한창이다.

서포터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제품이나 브랜드 홍보 활동을 펼치는 인플루언서를 가리킨다.

서포터즈는 과거 블로거나 SNS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젊은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꾸준히 운영돼 왔지만 최근에는 전 연령층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같은 서포터즈 마케팅은 1인 미디어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그 역할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서포터즈 마케팅에 주목하라 | 2

이에 패션업계에서는 브랜드의 새로운 제품 및 소식 등을 소비자의 목소리를 통해 공유하고 알리기 위해 서포터즈 마케팅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인기 서포터즈는 수 천명의 팔로워를 거느리며 자신만의 콘텐츠를 통해 소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브랜드 공식 계정보다 특히 일명 페북스타(페이스북에서 수많은 팔로워 보유로 스타라고 칭할 수 있는 대표적인 파워 소셜 네트워커)나 인스타그램 스타를 통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 패션 브랜드에서는 제품을 증정하거나 활동비를 주면서 브랜드 관련 포스팅을 해 줄 수 있는 활발한 SNS채널 보유자를 모집하고 있는데 대부분 기수별로 모집해 브랜드의 공식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 패션 서포터즈는 SPA 브랜드 유니클로를 비롯해 온라인 편집샵 WCONCEPT(WICON, 서포터즈명칭), 칼린(칼리니스타), 비비안(비비아나), 세인트스코트(스코트리), 레페토(에뚜왈) 뉴발란스(엔비 우먼스 클럽),앤듀(앤듀 러버), 마모트(마모트 우먼스 클럽) 등이 있다.

디자이너 가방 브랜드 칼린(CARLYN)이 지난 12일 서울 잠실에 위치한 사옥 쇼룸에서 ‘칼린 공식 서포터즈(칼리니스타)’ 발대식을 진행했다. 패션과 가방에 관심이 많은 20~30대의 트렌디한 여성들로 구성된 서포터즈 4기는 약 40대 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총 10명이 선발됐다.

칼린 공식 서포터즈 4기는 1월부터 약 3개월간 개인 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 및 브랜드 프로모션 행사 참여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이너웨어 브랜드 비비안은 브랜드 서포터즈 ‘비비아나 8기’를 모집한다.

서포터즈 마케팅에 주목하라 | 3

비비아나는 비비안에서 운영하는 공식 서포터즈로 지난 2012년부터 시작돼 올해 8기다.

기존 여대생으로 한정했던 것에서 벗어나 이번 기수부터는 20대 여성으로 대상을 확대했다. 선발 인원은 20명이며 비비안에서 제공하는 지원 양식에 맞춰 온라인 지원하면 된다. 합격자 발표는 2월 3일 비비안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을 통해 이뤄진다.

이번에 선발될 20명의 서포터즈는 약 6개월 동안 브랜드 홍보와 마케팅에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제품 체험 및 온라인 홍보 활동, 실무진과의 만남 등의 기회가 주어지며 미션에 따라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또한 활동기간 동안 비비안 홍보대사임을 알리는 서포터즈 엠블럼을 활용할 수 있으며 모든 미션을 수행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비비안 홈페이지와 네이버 블로그,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레페토(repetto)도 공식서포터즈 ‘에뚜왈(étoile)’ 10기를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

레페토 서포터즈 ‘에뚜왈’은 패션과 홍보 분야에 관심이 많고 레페토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다. ​또한 블로그 및 SNS, 패션 커뮤니티 활동이 적극적이라면 유리하고 파워블로거나 타 브랜드의 서포터즈 활동이 있는 경험자를 우대한다.

‘에뚜왈’로 선정된 이들에게는 매월 레페토 신상품을 지급하며 최우수 서포터즈에게는 50만원 상당의 레페토 상품권이 별도로 주어진다.

​이 밖에도 브랜드 행사 시 우선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활동기간 중에는 압구정 로데오점과 삼청점에 한해 20%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발표는 2월 3일 개별로 진행되며 선정된 ‘에뚜왈’은 2월 10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5개월간 레페토의 공식 서포터즈로 활동하게 된다.

가방 브랜드 ‘세인트스코트’도 지난 12월 18일 공식 서포터즈 ‘스코트리’ 4기를 모집했다.

‘스코트리’는 ‘세인트스코트’의 공식 서포터즈로 패션에 관심이 많고 SNS를 운영하는 19세 이상 29세 미만의 여성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인원 제한은 없다.

서포터즈 마케팅에 주목하라 | 4

이번에 선발된 스코트리 4기들은 1월 1일부터 약 5개월간 다채로운 주제의 서포터즈 미션, 이벤트 등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홍보 활동을 펼치게 된다. 또한 5개월 동안 브랜드 제품 증정과 브랜드 행사 시 우선 참여 기회, 세인트스코트 입사 지원 시 가산점 부여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5개월 동안 우수한 홍보를 펼친 최우수 서포터즈에게는 추가 포상도 부여된다.

 

1.3k Likes
255 Shares
0 Comments

문 병훈

세계 일주를 꿈꾸는 패션 기자 mbh@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