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지그재그 인사이트’ 출시
카카오스타일(Kakao Style, 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입점 스토어의 장단기적 전략 수립을 도와주는 여성 패션 커머스 분석 솔루션 ‘지그재그 인사이트’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지그재그 인사이트는 연간 거래액 1조 원, 누적 거래액 4조 원 이상을 달성한 지그재그의 고객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솔루션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여성들의 쇼핑 패턴을 이해하고 상품 소싱, 마케팅, 고객관리, 물류 등 입점 스토어가 다방면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양질의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솔루션은 크게 ▲판매 인사이트(상품/카테고리 트렌드, 리뷰, 취소/교환/반품 등 상품별 분석), ▲키워드 인사이트(인기 키워드, 미리 보는 키워드 등을 통한 트렌드 예측), ▲고객 인사이트(구매 고객 구성, 연령대, VIP 고객 분석), ▲경쟁사 인사이트(시장 트렌드 및 경쟁사/자사 현황 비교)로 구성됐다.
판매자는 클릭, 찜, 장바구니, 결제 등 지그재그 고객들의 액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토어별 현황을 진단할 수 있으며, 검색어 데이터를 활용해 현재와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 가능하다. 구매 고객을 다각도로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사와 비교를 통해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데도 용이하다.
정식 출시 전 테스트 결과는 성공적이다. 지그재그가 지난 6월부터 약 3개월 동안 일부 스토어와 함께 ‘지그재그 인사이트’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약 95%의 스토어가 해당 솔루션을 계속해서 사용하겠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그재그는 오는 9월 19일까지 ‘지그재그 인사이트’를 무료로 오픈한다. 이후에는 p베이직(시장 트렌드 및 기본적인 상품 소싱과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 p플러스(시즌별 구매 단가를 고려한 상품 구성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 p어드밴스드(경쟁사 파악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한 콘셉트 도출과 상품 포지셔닝에 대한 인사이트) 등의 요금제로 나눠 운영할 계획이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지그재그 인사이트’는 국내 패션 플랫폼 중 여성 쇼핑에 대한 양질의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한 지그재그가 그동안 쌓은 빅데이터와 분석 인사이트를 활용해 처음 출시한 솔루션”이라며 “마케팅이나 고객관리 등에 대해 잘 모르는 판매자들도 쉽게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해 스토어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