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문화 다샹, 中 새로운 온라인 트렌드로 주목
중국의 온라인 팁문화 다샹(打赏)이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서비스 및 문화콘텐츠 산업 등에 유효한 마케팅 방안으로 떠오르면서 마케터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
중국 온라인 팁문화의 경우 식당, 호텔, 택시 등 서비스산업 종사자에게 팁을 주는 것은 본래 중국에서 일반화된 문화가 아니나 최근 중국에 등장한 온라인 팁문화는 그 반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온라인 저작물에서 생방송까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팁을 주고 있는데 최근 이러한 온라인 팁문화가 오프라인에서도 성행하기 시작해 레스토랑이나 택시까지 퍼지고 있다.
‘다샹(打赏)’은 이처럼 온라인으로 팁을 주는 것을 중국어로 ‘da shang'(打赏), 또는 ‘shang’(赏)이라고 부른다. 다샹은 과거 광대들이 거리에서 길거리 공연을 하며 입장료 대신 관중들이 자발적으로 주는 팁을 받았던 것처럼 본래 고대 중국에서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수여하는 보상금의 의미로 쓰였다.
현재 다샹의 의미는 온라인에 새롭게 등장한 일종의 비강제적 지불 방식으로 서비스 또는 온라인에 등록된 글, 사진, 영상 중 이용자가 만족을 느낀 창작 콘텐츠에 대해 원작자에 대한 일종의 장려금(팁)으로 감사를 표시하는 것’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추세에 따라 웨이보(2014) 등을 출발점으로 웨이신(2015), 알리페이(2015), 디디추싱(2016) 등 대부분의 중국 유명 온라인 플랫폼들이 다샹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다샹의 주요 활용 영역은 세분화 되고 있는데 ▲다샹+언론‧문학 관련 플랫폼 ▲다샹 + 엔터테인먼트 산업 ▲다샹 + 서비스산업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다샹+언론‧문학 관련 플랫폼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저작물 이용에 대한 마땅한 대가를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다샹은 언론‧문학 관련 플랫폼이 갖춰야 할 필수기능이 됐다. 웨이보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월부터 11월까지 웨이보 포스팅 작가에 대해 총 약 4454만위안(약 73억원) 이상의 팁이 거래됐으며 다샹에 참여한 사용자는 약 50만명이 넘었고 그 중 의료, 재정, 과학기술 등 전문 분야의 글이 다샹을 받은 횟수가 가장 높았다.
치디엔중문망(起点中文网) 등 웹소설 사이트에 다샹 기능 추가로 온라인 작가들의 질 높은 콘텐츠 제작을 장려함과 동시에 수입 증가도 기대하고 있다.
# QR코드를 통해 팁을 받을 수 있는 시대
또 다샹은 팬덤을 활용,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더 많은 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일례로 2014년 8월 중국 가수 화천위(华晨宇)는 새 음반을 웨이보에 포스팅한 이후 5시간 만에 2만3,000명이 넘는 팬들을 통해 10만5,000위안(약 1,720만원)을 다샹으로 받았는데 한 사람당 음원 다운로드 가격의 2배가 되는 4원 정도를 팁으로 받았다.
또한 다샹은 최근 중국에서 뜨거운 생방송 왕홍(중국 인터넷 스타들을 지칭하는 ‘왕루오홍런(网络红人)’의 줄임말)들의 직접적이고 주된 수입원이 됐다. 과거에는 어떻게 광고를 끌어오고 스폰서를 끌어올 것인지 고민했다면 현재 유명 왕홍들은 다샹 기능으로 연예인보다 더 많은 소득을 올리기도 한다.
다샹‧서비스산업은 최근 상하이, 난징, 광저우, 시안 등 중국 여러 도시의 레스토랑에서 종업원 다샹제도을 도입하고 있는 것은 다샹이라는 온라인 팁문화가 오프라인까지 번지고 있는 하나의 사례로 볼 수 있다.
고객들은 종업원의 QR코드 스캔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동시에 서비스 만족 시 3위안에서 5위안 정도의 팁을 줄 수 있다. 또한 중국 최대 차량공유서비스 업체인 디디추싱(滴滴出行) 역시 올해 초 별도의 감사비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이처럼 다샹은 많은 온라인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주요한 매출원이 되고 있으며 오프라인까지 확산 추세다. 모바일 페이와 QR코드가 보편화된 중국은 이제 길거리 연주가들도 별도의 주머니가 필요 없이 QR코드를 통해 팁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새롭게 등장한 문화이므로 아직은 초기 단계이며 비교적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만 사용되고 있지만 다샹은 중국 온라인 문화의 발전을 보여주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끊임없는 부가가치 창출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 때문에 다샹은 서비스 및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의 경우 마케팅 방안의 하나로 활용 가능하다. 각종 온라인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양질의 콘텐츠에 다샹 기능 추가로 마케팅에 활용함과 동시에, 부가 수익 창출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다샹이 오프라인으로도 번져가는 추세이므로 레스토랑 등 서비스산업 분야 역시 QR코드를 활용한 마케팅과 우수한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한 다샹 도입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코트라 관계자는 “‘다샹 경제’와 같은 중국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문화, 중국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를 주의 깊게 관찰해 중국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반영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