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FEATURED

中 한국여행 금지령에 사라진 ‘요커’

사드

명동‧강남‧홍대 등 패션 주요 상권에서 요커(중국인 관광객)가 사라졌다.

중국 정부가 지난 15일 중국 여행사에 한국행 여행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 조치를 내렸기 때문이다. 한국 여행상품 판매 중단으로 인해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 감소는 불가피해졌다.

中 한국여행 금지령에 사라진 ‘요커’ | 1특히 여행, 호텔 등 국내 관광 산업은 물론 명동‧강남‧홍대 등 요커(중국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주요 패션 상권의 매출에도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명동 한 쇼핑몰은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거의 절반에 가까운 45%에 달하는 한편 패션 매장의 경우 요커의 매출 비중이 많게는 70~80%로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행 여행상품 판매 중단에 따라 요커가 줄어들면서 이들 상권들의 주요 패션 매장 매출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中 한국여행 금지령에 사라진 ‘요커’ | 2

관광청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724만명으로 이 중에 중국인관광객은 806만명으로 전체 관광객의 46.8%에 달한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은 10월 처음으로 700만명을 돌파한 후 2달 만에 8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최근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조치로 중국 정부가 한국 여행 금지령을 내리면서 중국관광객은 40% 많게는 50~60%까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재 여행사를 통해서 여행상품은 물론 항공권까지 구매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중국인 관광객의 1인당 지출 비용은 전체 외국인 관광객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中 한국여행 금지령에 사라진 ‘요커’ | 3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해외 개별여행객의 1인당 지출은 전체 해외여행객 평균보다 18% 많았고 한국을 찾은 중국 개별여행객의 1인당 지출경비도 2,483달러로 중국 단체여행객과 전체 외국인 관광객보다 각각 19.4%, 31% 높은 것으로 기록됐다. 쇼핑의 시간과 선택의 자유가 있는 개별여행객들의 경우 백화점을 많이 이용하는 반면 단체관광객은 대체로 면세점 쇼핑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큰손’ 요커가 사라지면서 중국인 관광객 비중이 높은 면세점은 더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4대 면세점 기준으로 중국인 관광객 매출액(5.0조원 2015년기준)은 전체(8.1조원)의 62% 이상 차지하고 있다.

中 한국여행 금지령에 사라진 ‘요커’ | 4

중국인 관광객 매출 비중이 높은 롯데면세점 등은 매출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면세점 업계는 초비상 상태다”며 “정부가 지난해 중국인관광객 증가를 예상하고 서울 시내면세점을 올 연말까지 13개까지 확대키로 했기 때문에 매출 타격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458 Views
5 Shares
0 Comments

문 병훈

세계 일주를 꿈꾸는 패션 기자 mbh@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