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지그재그, 1천만 리뷰 데이터 확보

패션 테크 기업 크로키닷컴(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여성 쇼핑 앱 ‘지그재그’는 ‘제트(Z) 리뷰’에 이용자들이 작성한 상품 구매 후기가 누적 1천만 건을 돌파했으며, 그 중에서도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는 양질의 리뷰가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그재그는 지난 2020년 4월 각기 다른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에 대한 리뷰를 지그재그 아이디로 작성하고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통합 리뷰 기능 ‘제트(Z) 리뷰’를 도입한 바 있다. 서비스 론칭 1년여만에 1천만건을 돌파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그재그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양질의 리뷰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선 ‘리뷰점수제도’를 통해 상품 구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 사진, 텍스트 퀄리티, 다른 이용자들의 추천 수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각 리뷰마다 점수를 부여한다. 해당 과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베스트 리뷰’는 다른 리뷰보다 상위에 노출되며, 이를 통해 유저들은 추가 검색없이 가장 도움이 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1천만개의 리뷰 중 상품의 사진과 함께 작성된 포토리뷰 비율은 현재 평균 55%로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리뷰점수제도’에서 80점 이상을 받은 베스트 리뷰의 비중은 도입 초기 7%에서 현재 14%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실 구매자들의 객관적이고 생생한 후기가 축적되며 Z리뷰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위 리뷰나 어뷰징 현상 등을 통한 판매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그재그 자체 단계별 리뷰 검수 가이드에 따라 100%에 가까운 검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리뷰 작성이 가능한 조건 및 기한을 두어 초기 퀄리티를 확보하고, 고의적인 판매자 비방 및 상품과 무관한 클레임 등이 발견될 경우 단계별 패널티를 적용한다. 판매자 역시 적극적으로 리뷰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다. 유형이나 기간, 평점대별로 리뷰를 나누어 조회할 수 있으며, 리뷰에 답글을 작성하여 자사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 할 수 있다.

크로키닷컴 관계자는 “건전하고 신뢰도 높은 리뷰 문화를 정착하여 건강한 쇼핑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양질의 리뷰가 판매자의 매출 상승 뿐 아니라 지그재그 내 상품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리뷰 서비스를 계속해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20 Likes
4 Shares
0 Comments

문 병훈

세계 일주를 꿈꾸는 패션 기자 mbh@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Back to top button